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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subject. [포브스코리아 30세 미만 30인 2023(1)]문화에 한복을 입히다 | 김리을(29) 리을 대표· 패션 디자이너
작성자name. 리을(RIEUL) (ip:)
  • 작성일date. 2023-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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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브스코리아 30세 미만 30인 2023(1)]

문화에 한복을 입히다 | 김리을(29) 리을 대표· 패션 디자이너 23


2023-02-28










리을은 세상에 없던 한복 정장으로 세계에 대한민국을 알린 패션 브랜드다. 리을 대표이자 디자이너인 김리을은 19세기 전통한복 원단의 멋을 살려 슈트, 라이더재킷 등 21세기에 일상에서 입을 수 있는 모던한 옷을 만들고 자동차, 인테리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옛것을 새롭게 표현하고 있다.

2020년 미국의 인기 토크쇼 [지미팰런쇼]에 출연한 BTS의 지민, 제이홉, 슈가가 무대에서 입었던 한복 정장이 그의 작품으로 알려지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BTS가 경복궁 근정전 공연에서 입었던 의상과 러시아를 비롯한 30여 개국 주한 대사들의 한복 정장을 디자인했고, 2022년 대통령선거 개표방송 당시 대통령 후보의 의상에도 그의 손길이 닿았다.

[놀면 뭐하니], [미스터트롯], [풍류대장], [MBC 가요대전] 등 TV 프로그램의 무대의상 제작을 비롯해 문화재재단과 함께한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대한항공의 기내지 모닝캄 디자인에도 참여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S21, 롯데칠성의 트레비 광고모델로도 등장하는 등 국가기관,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해 크고 작은 K 컬처 프로젝트를 함께했다. 또 맥라렌 GT에 한국을 입힌 아트카 제작, 펩시콜라 ‘대한민국 컬처 에디션’의 모델 지코의 의상을 디자인하는 등 글로벌 브랜드와도 손을 잡았다. 지난해 열린 코오롱 제64회 한국 오픈 골프선수권 대회에서는 우승자를 위한 한복 정장을 선보여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렇게 수많은 브랜드와 협업하고, 유명 인사들을 위해 제작한 그의 의상은 단 한 번도 판매하지 않았다. 수익 창출을 위한 디자인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리을을 통해 한국을 세계에 알리며 ‘국위 선양’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옷을 만들고, 무상으로 협찬해왔기 때문이다. “한복 원단으로 정장을 만드는 것을 넘어 한국의 멋을 담은 디자인으로 브랜드 리을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브랜드로 키우고 싶습니다”라는 김 대표의 말처럼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브랜드로 높이 도약할 날을 기대해본다.



출처 : 포브스(http://jmagazine.joins.com/forbes/view/337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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